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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동액(냉각수) 교환 소비자 DIY 리포트 소개 - 카프로클럽
작성자 권영호
작성일 2018-11-29 (목) 17:23
 
부동액(냉각수) 교환 소비자 DIY 리포트 소개
아래의 메시지는 카카오톡으로 보내온 내용이다.
아래 내용의 저자께서 문의와 궁금증을 풀기 위하여 구한 조언에 답하였더니...
금일 오전에 보내온 메시지를 여러분께 소개한다.
 
◈메시지 1>
▶오늘 부동액 교환하러 정비소에 왔지만 재래식으로 교환하고 비중은 커녕 페하도 안맞추네요. 아예 몰라요. 그래서 부동액을 1리터만 넣고 나머진 물만 채워달라하니 왜 그렇게하시냐 묻네요. 이곳 제주는 답답합니다.
 
◈메시지 2>
▶교수님, 냉각수 비중계를 구입하려는데 어떤걸 사야되나요?
만원짜리부터 십여만원까지 다양한데 말입니다.
 
◈메시지 3>
▶교수님, 냉각수 비중 맞춘 후 일주일 가량 연비를 주의해서 보니까 비중조절 전보다 리터당 약 4킬로미터 정도 더 늘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의 말씀처럼 엔진소음도 조금 줄고 엔진소리도 더 부드럽게 납니다.
주행 중 가속도 훨씬 부드럽고 잘나가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예전에 교수님을 알기 전 트럭을 타던 때 냉각수 교환을 하면서 부동액이 조금밖에 없어서 조금만 넣고 잠시 타던 때가 있었는데, 그 때 잠시 힘이 좋아진 듯한 느낌을 받았었지만 제 몸의 컨디션에 따른 착각이라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부족하게 넣은 부동액을 어서 사다가 더 넣어야 한다는 생각에 달라진 차의 컨디션을 착각으로 여겼었지요.

이제서야 비중계를 사서 비중조절하고 보니 진작에 서둘렀어야 됐었단 생각이 듭니다.
신차일 때 이렇게하고 탔더라면 엔진 트러블을 겪지 않았을지도 모를거란 생각이 드는군요.

단지 비중만 조절했을뿐인데 연비가 이렇게나 많이 달라진데 대해 놀라울 따름입니다.
다음 엔진오일 교환 후엔 더 달라진 느낌이 들겠지요?

하지만 주행 후 시동을 끄고 내릴 때마다 엔진룸쪽에서 나는 냉각수 냄새는 교환 전보다 더 많이 곰팡이 찌든 듯한 냄새가 납니다.

아무래도 장비로 교환한게 아니어서 그런가 봅니다.

이곳 정비업소들은 장비를 써서 교환하는 것에 대해 전혀 무신경해요.
그러니 앞으론 저 스스로 자주 계절에 맞춰 재래식으로 교환하려고 합니다.
중요한 페하조절은 안될 것 같네요.
그게 문젭니다.
아무튼 홈피와 상담 등으로 도움 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메시지 4>
▶네, 알겠습니다.
교수님의 기술을 배운 분이 주변에 없는 것이 아쉽기만 합니다.
왜 기술을 배우는 일에 욕심을 안낼까요?
정확한 진단기술을 배우면 차를 보는 태도가 달라질텐데...

위 내용에서 궁금증이 없는건 아니지만 나름대로 본 홈피를 통해 얻은 정보를 이용한 자가정비의 결과를 통해 여러분은 필자가 주장하는 내용에 대하여 무신경 내지는 장삿속으로 쓴 글이라 여겼다면 이분의 사례를 통해 여러분 자동차는 더 좋게 변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윗글 냉각수 누수방지제가 가져온 결과가 이렇게 되었으니?
아래글 냉각수 교환에 대한 얘기가 방송된적 있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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