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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비 후 좋아지지 않았어도 좋아진 것으로 착각하게 - 카프로클럽
작성자 권영호
작성일 2018-12-31 (월) 18:02
 
정비 후 좋아지지 않았어도 좋아진 것으로 착각하게
어제 무엇을 검색하는데 나타난 글이 있어 열었더니 정비전후 데이터가 이상해서 자세히 읽어야 했다. 이 내용을 여러분께 알릴까? 혼자만 보고 말까? 이런 저런 궁리끝에 덮자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다시 검색하던 것을 찾는데 또 그 글이 나타났다.
 이번에는 글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캡춰하였다. 분석하라는 취지에서 다시 보여준게 아닌가 해서....
 
아래의 이미지는 그 글의 아래에서 등장하는데 정비전 데이터이고 정비 후 데이터도 함께 있었다. 아래 이미지의 데이터를 보면 여러분은 뭘 말하려는지 모를 것이다. 그래서 제시하는 것은 연료분사량 부족이고, 엔진온도 비정상이며, CPF전단온도 비정상 CPF내 실제 퇴적량 비정상이다. 왜 비정상이라고 하는지는 나머지 글을 읽으면서 이해하면 좋겠다.

 


위 이미지에서 연료분사량이 잘못이다. 정상적인 분사량이 아니라는 뜻이다. 이렇게 나타나면 배기가스에서 냄새를 일으키고 매연도 나온다. 또 엔진의 진동도 겸하는 증상을 보인다. 당연히 잘못된 분사량이라는 말을 하는 것이며, 무엇을 정비하여야 할지는 나중에 해설로 곁들일 예정이다.

아래 우측의 이미지는 그 글에서 가장 먼저 등장하는 계기판 사진이다. 중요하게 여길것은 총 주행거리이고, 순간연비나 평균연비는 수시로 달라지므로 눈여겨 볼 필요는 없다.  

여러분께서는 우측 이미지를 보면 차량의 이름은? 무엇인지 여러분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총 주행거리 8만킬로미터를 조금 넘긴 차량으로 처음부터 관리 잘 받았다면 흡기크리닝 필요없을 그런데 제시한 이미지에서는 이럴 수 있을까 할 정도의 오염을 보였다. 8만킬로미터를 주행하는 동안 몇번의 흡기계 크리닝을 하였을지? 아니면 이번이 처음일지? 모르지만 8만킬로미터의 즈음에 처음하는 크리닝이라 할 경우, 이 자동차 운행패턴을 알 수 있다. 곧 오염도를 보거나 오염원의 색상으로 차량에서 무엇이 원인인지 알 수 있다는 것을 여러분께 말하는 것이다.
 
 좌측의 이미를 큰 사이즈로 넣지 않았지만 나중에 볼 이미지와 비교해 유추할 수 있을 것인데, 흡기구의 오염이 있다는 것은 평소 잘못 관리한 그 무엇이 있다는 것을 본 홈피에 올려둔게 있어서 여러분은 이미 읽었을지 모른다.

물론 여러분들의 자동차에서는 이런 모습을 볼 수 없을 것이지만 카프로클럽을 모르는 자동차들은 이런 모습 부지기수로 많다.
심지어 정비사 조차도 주기적인 청소에 대해서는 강조하는데 왜 이렇게 오염되는지는 모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이는 답답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면서 주기적으로 청소의 필요성은 강조하는데 왜 오염된다는 내용은 아무도 언급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여러분은 퍼포먼스 정비에 대하여 익숙한지 여러분들은 잘 찾아가 정비 의뢰하고 있는 실정이다.
 
글에서 나타나는 또 다른 이미지를 이용해 부연하고자 한다.
 좌측의 이미지에 등장하는 것은 흡기오염을 제거하기 위한 거품식 크리너로써 시동걸고 충분히 뿌린다음 시동을 끄고 충분히 뿌린 후 퇴적된 카본을 녹인다고 하는 내용의 글이 있었다. (참고로 여러분께서 기억할 것은 가솔린 차량은 시동걸고 충분히 뿌린다는 말이 어울리는데 디젤에서는 그렇지 않다. 한마디로 노하우가 있어야 뿌릴 수 있다. )
그리고는 스팀 크리너용 약품으로 닦아내었다고 쓰여 있으면서 제시한 약품이 아래 사진과 같은 레쓰루쓰 약품이다. 이 약품은 기기가 없어서는 시공할 수 없는 다시말해  우측 약품은 스팀으로 하여 분사하여야 하는 약제로사용되며, 오염된 흡기계통을 크리닝하는 약품이다.
940ml의 약품 양 한통으로는 디젤 어느 차량의 흡기크리닝도 할 수 없다. 만일 한통으로 크리닝 했다면 참으로 믿을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온다. 아무리 배기량이 적더라도 한토의 약품으로는 흡기계 크리닝이 않된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며, 이는 추후 다른 글에서 필자가 제시할 사진으로 여러분들의 자동차 흡기계 크리닝을 위해 알아두면 좋겠다. (필자가 이 약품으로 크리닝을 하려고 구입한 장비가 구입한지 한달도 않되어 15회 이상의 호스파열로 분해조립을 하는 사이 기기의 케이스가 깨져서 다른 용도의 케이스에 장비 내부의 모든 것을 이전하여 사용하였으나 또 다시 내부에서 약품이 새어나오는 이유로 12월 2일 에프터서비스로 보내었지만 아직 수리된 기기는 도착하지 않았지만.....크리닝 기기를 받아 디젤 차량한대를 시공해 보았더니 자그마치 5캔의 약품이 필요했었으며, 가솔린 차량을 시공하는 경우 평균 1통의 약품으로 충분했지만...배기량에 따라 또 흡입메니홀드의 구조에 따라 최소1~3캔까지 필요하였다.)
 
어떤 방법으로 시공하였던 또 어떤 장비를 사용하였을지 모르지만 필자와 같은 약품 분사기를 사용하지 않았을까 하는 유추속에 나머지가 궁금하여 읽어보았더니 다른 언급은 없이 그 글의 필자는 청소된 후의 사진을 제시하였다.  
좌측 이미지는 우측 이미지와 결합해야 하는 부품으로 위에서 본 오염된 부위의 이미지는 아래 우측 이미지의 부품이다. 즉 좌측 이미지는 우측 이미지에 조립되어있는게 아니라 탈거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정비되는데 까지 과연 몇캔의 약품이 소요되었을까? 문제는 시동걸고 충분히 뿌린다 한 약품을 몇캔 사용했으며, 기기에 의한 스팀분사의 약품은 몇캔을 사용했을까? 이 글의 필자는 소비자인 여러분께 왜 오염된다는 설명을 하였을까? 설명을 하지 않았다고 할 때 여러분은 왜 오염되는 것이냐고 질문했었어야 한다.

그 글의 필자는 위와같이 정비한 후 연료탱크에 DPF크리닝 약품이라고 하면서 한캔의 연료첨가제를 넣는 모습이 함께 있었지만 그 이미지는 캡춰하지 않았다.

또한 그 글에서는 왜 오염된다는 언급의 내용은 없었다. 그리고 정비전 후 데이터를 올려 두었다. 위 스캐너 이미지에서는 정비전 데이터이고 아래에서는 정비전후를 비교할 수 있게 두개의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아래 우측 데이터는 좌측과 다르게 공회전이 아닌 CPF 강제재생 말 데이터이다. 그런 이유로 CPF의 전단온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비교하게 하려면 동일한 공회전에서의 데이터가 되면 좋겠는데 그것은 여러분을 속이려 하지 않았더라도 속이는 결과로 작용한다.
   

위 스캐너에서 보여주는 데이터에서 가장 염두해야 할 항목이 연료분사량이다. 여러분께는 연료분사량이 줄어들어서 좋아졌다고 이제 연료 소비가 줄어들 것이니 안심하고 운행하라 할 것이다. 그러나 정상 분사량이 아닌 줄임분사 제어는 ECU로 하여금 문제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데이터라고 기억해야 한다.

즉 좌측 데이터에서도 줄임분사중이고 정비후 역시 더 줄임분사 명령을 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한마디로 파워바란스 불량의 엔진이 되었다는 것은 이 자동차 정비후 진동이 더 많아졌다는 것과 배기온도가 높아졌으며 엔진온도 상승으로 소음증가의 엔진으로 되었다.
 
또한 냉각수 온도가 높아졌으며, CPF전단온도 역시 달라졌다. 전단온도의 변화는 당연하다. 그런데 너무 높다. 이는 강제구동 끝 무렵에 나올 전단온도라는 것을 알고 봐야한다. 즉 'CPF내 실제 퇴적량'의 변화이다. 정비전과 정비후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단순 흡기크리닝으로 퇴적량이 줄어들지 않는다. 즉 "CPF 강제 크리닝"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강제 크리닝 과정이 있었다고 소개하는게 좋다. 강제 크리닝을 하지 않을 경우 상당히 긴 구간을 시운전하여야 줄어드는 퇴적량의 변화이다.
 
이즈음 여러분께 제시하는 결론은 정비하지 않은 것만 못한 상태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글 하단에 보니 제 자동차군요 라고 좋아하는 모습의 글이 댓글로 달려있었다. 실제 자동차가 좋아졌든 나빠졌든 소비자인 여러분이 좋아하면 그만인게 서비스 아니냐 할 수 있으나 필자라면 이런 모습으로 출고시킬 수 없다.
 
특히 DPF용 크리너를 연료탱크에 넣을 이유없다. 완벽한 크리닝은 연소실의 온도를 높여준다. 높은 온도의 배기가스가 생성되는 것이고 높은 배기가스는 적당히 퇴적되어 있더라도 DPF의 크리닝을 자연스럽게 해 준다. 즉 별도의 DPF크리너를 넣을 이유없다는 것이다.
 
여러분께 제시하는 결론은 흡기계의 오염은 왜 발생하는가?
이 부분에 대한 정비가 없었다는 것이다. 고로 이 자동차는 1~2만킬로미터를 주행하는 사이 다시 예전과 같은 오염상태로 변하는 것을 예고한다. 이번 정비로 기분좋게 출고하여 운행하면서 진동과 소음에 대하여 다시한번 이 업체를 찾아가 얘기하였을 경우 그곳 정비사분은 어떤 변명을 할까? 이것이 궁금하다.
 
혹시 정비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운행하면서 안정되면 좋아져요 라고 할까? 아니면 다시한번 스캐너를 이용해 고장코드로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까? 그리고 고장코드가 없으면 차는 정상이라고 말할까?
 
글을 읽으면서 이런 저런 생각으로 정비전후 데이터 비교에서 여러분은 기억해 주라는 것을 제시하고자 올바른 정비 결과를 여러분이 가질 수 있고 곧 기분좋은 드라이브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하니, 여러분 주위 어느 곳에서 정비하던지 필자가 제시한 글 내용 참고하면 여러분은 낭비없는 정비결과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신년에는 올해와 같은 방식의 자동차 관리가 아닌 고장없는 관리의 방법으로 카프로클럽원을 찾아갈 생각은 없는지 또는 필자를 찾아와 필자와 대화하면서 진단결과를 가지고 여러분께 제시하는 설명을 들어볼 생각은 없는지 되물으면서 2018년을 마무리 할 수 있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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