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1  정비상담실 접속현황 : 14,750,287 명 | 로그인비번분실회원등록
   일반회원 이용안내/구분
 상담사례     정비상담     정비후기     유료상담     최신글
 엔진부분     전기장치     동력&세시     에어컨
 일반문의     자주묻는질문    
 전체상품      상품평,후기      질문&답변      주문관리
매연, 브레이크, 노킹, 연비, 진동, 엔진
정회원 공지사항
카프로 교육일정
카프로 이모저모
행사(좋은일/궂긴일)
공동구매 최근등록글
카프로정담 핸폰메세지
프로입문 동영상자료
WellBeing (폰)동영상
비공개상담 마이스토리
대포상담실 고장코드상담
기술상담실 차공학상담실
파형상담실 전화상담실
고장코드 분석자료실
커먼레일 자료실
커먼레일 상담사례
커먼레일 상담실
LPG자료실 LPG상담실
삼성차자료 삼성차상담실
에어컨자료 에어컨상담실
파형공부 스터디룸
가솔린엔진 디젤엔진
전기장치 섀시장치
자동차용어 Test Result
자동차배선도 노하우 정비
프랑카드자료 컴퓨터 자료
문서자료실 디자인 자료
카프로 정비방법
자동차 공학교실
카프로노하우
  에어컨 작동불가와 라디에터팬 작동불가에 대하여 - 카프로클럽
작성자 관리자
   
에어컨 작동불가와 라디에터팬 작동불가에 대하여
[질문]  제가 대충 손봤는데 문제는 에어컨이 작동이 안돼고 라디에이터 팬이 안돌아 가는 겁니다.휴즈는 이상이 없는데 어떻게 제가 할 수 있을까요?충격에 의해 센서에 영향이 있나요?다행히 라디에이터는 누수가 안돼고 조금 안으로 휘었습니다.그 앞에 있는 에어컨 증발기도 안으로 밀려서 손으로 당겨보니 펴지더군요. 도움주시면 너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여기서 제가 카페에 도움될 만한 것이 무엇인지도 알려 주시고요.

[지기 답변2] ㅑㅠㅌ님의 위와같은 질문에 대하여 박승화 사장님께서 이미 답변을 달아 주셨습니다.
배선도 참조하여 정비하시는데, 우선하는 확인항목이 있어서 한말씀 더 드리고자 합니다.

에어컨 작동불가시:
엔진룸 커버인 본닛(후드)을 열고, 커다란 은색의 탱크를 찾아 그 위에 설치된 전기소켓에 있는 두개의 배선 중에서 한쪽만 전원이 인가되는 경우 에어컨 가스가 없는 것이며, 두개의 배선 모두 전원이 인가되지 않으면 에어컨 휴즈의 이상이거나 배선의 쇼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질문에서 증발기라고 칭한 부분(실제는 콘덴서:가스를 액체로 만드는 응축기)이 안으로 밀려서 손으로 당겼다는 것을 볼 때 가스의 누출이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만일 가스의 누출이 없다면 위에 제시한 배선의 전원 확인으로 에어컨 가동여부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손으로 폈다는 부분에 대한 언급을 해야 할 것 같아요.
적당히 손으로 당겨서 라는 부분에서 기우적 말씀은 라디에터와 콘덴서와의 적당한 거리가 유지 되어야 하는데 적당히 당기다보면 그 거리가 멀어져 콘덴서 응축 불량현상이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응축불량은 개스를 주입해도 에어컨 성능이 불량하게 되고, 에어컨 냄새가 나게 됩니다.

카페에 도움 될만한 것에 대한 의견은
님이 카페에 도움될만한 것들이 무엇인가 하는 부분에 대한 말씀입니다.
솔직히 한국에서의 타국얘긴 자주 가는 분 아니면 알 수 없습니다.
특히 정비인 일정수는 미국에서의 작업에 대하여 많이 궁금해 하십니다.

그러므로 님께서는 미국생활에서 부터 자동차 정비와 관련하여 그리고 샵의 정보등 한국인들이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자주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필요하면 "타국나라얘기"의 게시판을 만들어 둘 각오입니다.

특히 제가 선생님께서 교육시간에 들려주신 얘기로는 미국에서 정비하던 한국정비사나 미국정비사들 손들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전자제어 법규를 만족하는 정비를 못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부품교환하는 정도는 가능하겠으나 애매하다 싶은 것은 손대지 못한다고 들었습니다. 그 이유가 obdii 자동차 법규를 만족할 정비실력이 않된다 했습니다.

미국으로 이민간 분에게서 전화왔다는 얘길 들었는데, 어떤 자동차가 갑자기 점화시기가 진각되어 나타나고 있을 때(노킹발생) 배전기 타입에서는 배전기 돌리는 것으로 적당히 조절하여 운행하게 하는 대안이라도 있지만 배전기 없는 타입(요즘 출고차량 거의 대부분이 DLI 출고)이다 보니 무엇을 정비해야 그런 해결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한다면서 정비사를 깨우쳐서라도 차를 고쳐야 겠다고 선생님께 전화를 걸어온 분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전자제어 차량에 적용되는 알고리즘을 모르는 경우 일상적인 정비수준인 정비만 하고 있으며, 깊이 들어갈 전자제어 특히 오비디투 법규적 문제에 걸리면 딜러들만 애먹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러다보니 이곳 정비인들이 급료가 낮고 불경기적 수입이 확보되지 않으니 이민이라도 갈까? 취업이라도 할까?를 고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분들이 참조해서 보실 수 있도록 현실도피가 아닌 현실적응이 우선이라는 마음이라도 가질 수 있는 미국생활도 좋고 어느 다른나라의 생활도좋습니다.
기꺼이 올려 주신다면 무모한 생각으로 현실도피를 고민하지 않게 했으면 합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현실을 섭렵하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정비에 자신감이 있을 것이고, 자신있는 정비실력은 유능한 정비인도 못하는 항목을 기꺼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런분이 놀고 있을 수 있나요? 일감이 없다는 것은 불경기라는 말로 위안을 삼지말고 다시한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이 들더군요. 오늘 일감이 없다고 죽을상 짖지말라고 했습니다. 일 없을땐 샵 정리하고, 공부하고, 들어올 차들을 대비하여 공부하는 것이 정비인의 자세라고 합니다.
그러나 오늘을 도피하려는 분들 이걸 처분하고 뭘 할까? 항상 고민하고 있다고 합니다.
님의 역할을 충실히 해 주신다면 한국인 오너와 정비사님들께 많은 도움 되실 것입니다.
   
윗글 에어컨 정비를 하면서...풀인과 홀딩의 차이
아래글 냉각팬 작동불가에 대하여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포인트순 글등록순 신입회원
권영호 143,615  
허창기 46,500  
정근원 36,940  
강영구 32,290  
5 권종복 31,580  
6 이선 26,650  
7 황종연 25,900  
8 김기창 25,320  
9 이호석 19,980  
cache update : 10 minute
SSL보안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