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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가 밝히는 520d 자동차의 화재 원인과 그외 대책 및 기타안내 - 카프로클럽
작성자 권영호
작성일 2018-08-26 (일) 00:56
   
BMW가 밝히는 520d 자동차의 화재 원인과 그외 대책 및 기타안내
필자의 의견: 화재원인으로 밝힌 내용을 읽다보니 황당하다는 생각은 여전히 남는다. 곧 이 자동차를 리콜하여 정비하여 준다하여도 또다시 화재는 재발된다는 것을 미리 밝힌바 있지만 필자의 진단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하는 바이다.
 
-아래의 내용은 BMW 코리아 홈페이지 자주하는 질문에서 발취하였다.-
 
화재원인
1. 흡기다기관의 플라스틱 소재의 변경이 있었는가? 타국가에서 판매되는 차량과 국내에서 판매하는 차량의 EGR 스스템이 다른가?
A: 생산이 시작된 이래 흡기다기관 소재의 변경은 있지 않았습니다. 또한 한국의 EGR 운영시스템은 유럽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2. 흡입다기관등 리콜 관련 부품들이 플라스틱 제품이라 문제가 된다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EGR모듈 이외 관련 플라스틱 제품 교채 예정 있을지?
A: 플라스틱 소재의 흡기다기관 기술은 최첨단입니다. 유명한 자동차 회사들 대부분 플라스틱 소재로 된 흡기다기관을 사용합니다. 흡기다기관은 화재의 근본 원인이 아니기 때문에 교채가 불필요합니다.
 
3. 화재 전 전조증상은?
A: 엔진 및 냉각수 부족 경고등, 엔진출력저하, 울컥거리는 증상, 배기가스 냄새 그리고 엔진에서 바람소리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화재 근본 원인은 어떻게 발견하게 되었는가?
A: 전세계적으로 현장 결함 모니터링 팀이 차량화재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면서 흡기다기관이 녹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결함이 있는 부품이나 차량에 대한 내부 조사와 기술적인 분석 그리고 화재 패턴 등을 통해 근본 원인을 밝히게 되었습니다.
 
5. 정확히 어떤 부품이 문제인가?
A: 이번 리콜은 B47, N47, N57 엔진이 장착된 E84, FOx, F1x, F2x, F3x의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EGR)관련 리콜이다. 부품결함 문제로 EGR쿨러에서 냉각수 누수현상이 발생하는데, 흘러나온 냉각수의 글리콜 성분이 그을음과 오일 퇴적물과 결합해 발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침전물은 높은 배기가스 온도에 의해 점화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흡기메니폴드를 따라 구멍이 발생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BMW는 이러한 정보를 국토부에 공유했으며, 향후 당국의 조사에 전적으로 협조할 예정입니다.
 
6. 현재 전국에 서비스 센터가 몇 곳이 있나?
A: 전국 서비스 센터는 총 61곳입니다.
 
7. 해외에서도 화재가 발생하나? / 왜 한국의 BMW 차량에서만 불이 나는가?
A: 차량화재는 한국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차랴오하재는 매우 드문 일이며, 2011~2016년 사이 판매된 BMW 차량들 중 한국의 화재 발생빈도는 0.1% 미만입니다. 차량 화재는 다양한 외부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원인들 중에는 부적절한 사고 수리, 과거 차량 침수, 부적절한 차량 관리, 무분별한 비인가 차량 개조(예: 원격시동장치, 스테레오 설치등) 또는 방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BMW는 전세계 모든 시장의 화재원인에 대해 자세히 관찰하고 있습니다.
 
8. 해외에서도 리콜을 실시하나?/ 한국 외에 BMW 차량화재 위험이 발견된 다른 나라가 있는가?
A: 그렇습니다. 분석결과 유럽 국가들에서도 비슷한 비율로 화재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유럽의 경우 기술적 조치에 대한 결정을 했으며 조만간 해당 딜러사에게 필요한 조치를 할 것입니다. 현재 단계는 한국의 리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9. 한국에서 판매된 520d 모델에 사용된 부품이 다른 나라에서 판매된 동일 모델과 다른가?
A: 동일합니다. 유럽에서 판매된 520d 에 사용된 부품의 기술제원, 그리고 소프트웨어와 동일합니다.
 
10. 한국에 판매되는 차량에 적용돼 있는 모듈들은 다른 나라에 판매되는 것과 기술적으로 동일한 모듈인가?
A: 그렇습니다. 해당 모델은 같은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하는 국가와 부품번호가 동일한 같은 부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이 같은 배기가스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전조증상시 고객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A: 전조증상 발견시 차량을 즉시 안전지대에 정차하여 시동을 끈 후 차로 밖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BMW 모빌리티 케어(080-269-0001) 또는 가까운 BMW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여 안전진단을 받습니다.
 
12. 전 세계적으로 화재로 인한 상해/ 사망이 발생한 경우가 있는가?
A: 없습니다.
 
13. 일부 전문가에 따르면 EGR 냉각수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침전물이 발화될 확률은 매우 낮다는데?
A: 쌓인 침전물이 EGR 상단의 바이텍스(우회관)(바이패스라고 해야 하는데, 암튼) 밸브를 통과한 고열의 가스와 결합해 화재가 날 수 있습니다.
 
14. 왜 다른 모델들은 이번 리콜에 포함되지 않았는가?
A: EGR 부품 결함으로 해당 부품을 장착한 모델을 리콜하는 것입니다.
 
15. 어떤 부품을 리콜하나?
A: EGR 모듈(EGR 쿨러, EGR 밸브)을 개선품으로 교체하고 EGR  파이프 클리닝 작업이 진행됩니다.
 
16. 신형 5 시리즈(G30)도 동일한 부품인가?
A: G30부터는 새로운 부품이 장착되었기 때문에 리콜 대상이 아닙니다.
 
17. 가솔린 차량은 화재가 없었나?
A:일부 있었으나 확인된 대부분의원인은 관리 소홀 및 외부 장착물로 인한 화재로 밝혀졌습니다.
 
18. 가솔린 차량도 EGR부품이 사용되나?
A: BMW 에서는 니델 모델에만 해당됩니다.
 
19. EGR 쿨러와 밸브는 어떤 부품인가?
A: 쿨러는 재순환되는 고온의 배출가스를 냉각시켜 주는 장치이며, 밸브는 재순환 되는 배출가스 양을 조절해 줍니다.
 
20. EGR 쿨러 뿐 아니라 흡기다기관 등 관련 부품 문제가 발견되면 모두 교환해 주나?
A: EGR 모듈 문제로 인한 손상이 확인된 경우에는 무상 교체됩니다.
 
21. EGR 모듈 외에 다른 화재 원인은 없었나?
A: 불량 부품 사용과 차량 개조로 인해 화재가 난 경우들도 확인되었습니다. 즉, 차량 전손처리 후 부활, 보조 배터리 장칙 및 배선 개조, 불량 DPF(디젤미립자필터) 부품 사용등이 화재 원인으로 드러났습니다.
 
22. BMW가 실제 리콜을 실시하기 까지 너무 늑장대응을 한 것 아닌가?
A: 그렇지 않습니다.  집중적인 원인분석 작업을 통해 2018년 6월 원인을 인지하였고, 인지 즉시 리콜을 결정하였습니다.
 
23. 8월4일 목포에서는 긴급안전진단 조치를 받은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하였는데, 긴급안전진단조치는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 것인지?
A: 화재 원인 분석은 심도 깊게 이뤄진 것으로서 진회할 수 있습니다. 위 화재 건은 긴급 안전진단조치를 담당한직원의 실수인 것을 인정합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전국 서비스 센터 관리 교육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현재 작업자 실수 외에도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화재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중입니다. 당사의 원인 분석과 긴급안전진단조치를 신회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안전진단, 리콜 조치 전(안전진단-리콜조치 사이에)EGR 모듈 이상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동급 신차로 교환해 드릴 예정입니다.
 
안전진단/ 리콜 안내
1. 주말에도 리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
A: 사전 예약을 통해 주말에도 전국 서비스 센터에서 차량 점검 및 리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약은 평일 주말 구분없이 24시간 리콜 전담 고객센터와 가까운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가능합니다.
 
2.안전진단 및 리콜 일정은?
A: 7월 27일부터 안전 진단을 개시했고, 8월 20일부터 저잇ㄱ 리콜이 시작됩니다.
 
3. 리콜 예약 방법은?
A: 8월 20이 부터 BMW 리콜 전담 고객센터(080-269-5181) 또는 가까운 BMW 서비스센터 및 BMW PLUS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리콜 서비스예약이 가능합니다.
 
4. 리콜 대상 차량 여부 확인 방법은?
A: 7월 27일부터 BMW 코리아 홈페이지 리콜대상 차량 조회 서비스(https://www.bmw.co.kr/ko/topics/owners/bmw-recall.html#/), 가까운 BMW 공식 서비스 센터, 리콜 전담 고객센터(080-269-5181), 국토부 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http://www.car.go.kr/jsp/recall/recallsearch.js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상정책
1. 화재로 인해 차량 운행이 불가능한 기간동안 리스비 보전을 해주나?
A: 수리기간 동안 대차 서비스가 제공되며, 그렇지 앟은 경우 리스비 등이 보상 금액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화재 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보상 프로그램의 종류는?
A1: 현금보상: 화재 전 차량의 보험 잔존가치 기준(중고차 가치보다 더 높은 보험가로 적용) 전액 보상
A2: 신차교환 프로그램: 고객이 신차 재구매를 희망하는 경우 보증기간 연장 & 등록비 지원(차량가액의 7%)
 
3. 화재 시 개인 소지품, 외부 장착물도 보상해주나?
A: 확인이 된 경우 보상이 가능합니다.
 
4. 중고차 구매 고객이 안전 점검 후 화재가 발생한 경우, 신차로 교환해 주는지?
A1: 안전 진단 후, 리콜 작업 전에 EGR로 인해 화재 발생 시 등급 신차로 교환해 드립니다.
A2: 안전 진단 전 화재 발생 시 : 지정 서비스 센터에서 정기적인 관리를 받은 차량이 EGR로 인하여 화재 발생 시, 시장가치 기준으로 보상해 드립니다.
 
5. 중고차 가격 하락에 대한 보상안을 마련하고 있는지?
A: 중고 시장가치는 여러 요인에 의해 늘 유동적이고, 개별 차량별 컨디션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중고차 가격하락 관련 보상은 고려되고 있지 않습니다.
 
6. 외부 장착물의 흔적이 조금이라도 바견되면 보상이 불가한가?
A: 불법 투닝의 경우를 제외하고, EGR 쿨러 문제로 화재가 난 경우는 전부 보상 예정입니다.
 
7. 신차 교환 시 18년식으로 교환해 주는 것인지?
A: 현재 판매되고 있는 동급 동일 사양으로 교환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8. 신차 교환 기준은?
A1: 안전 진단 후, 리콜 작업 전에 EGR로 인해 화재 발생 시  동급 신차로 교환해 드립니다.
A2: 안전 진단 전, 화재 발생 시: 지정 서비스 센터에서 정기적이 관리를 받은 차량이 EGR로 인하여 화재 발생 시, 시장가치 기준으로 보상해 드립니다.
 
9. 3년 전 화재 이슈가 발생했을 때도 보상을 발표했던 적이 있다.  그때 보상 정책과 달라진 점이 있는가?
A: 보상 정책은 동일합니다. EGR쿨러 문제로 확인된 경우, 모든 고객에게 보상할 예정입니다. 또한, 원인 불명의 화재인 경우에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정기적으로 관리를 받은 고객에 한해 화재 전 차량의 시세에 맞게 보상합니다. (Reactive communicaton: 예를 들어 3시리즈 고객이 화재 후 5시리즈, 7시리즈를 요구하는 등 불합리한 보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어 합리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손해보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적극적인 조치를 다할 것입니다.)
 
10.이미 화재가 발생한 차량 중 보상을 제공한 고객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A: 고객 정보는 대외비라 밝힐 수 없습니다. 다만 고객 과실이 확인된 차량을 제외하고는 모두 보상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모빌리티(렌터카)
 
1. 픽업 & 딜리버리 서비스 이용비용은?
A: 무상 제공됩니다.
 
2. 픽업 & 딜리버리 서비스 이용 가능 고객은?
A: 렌터카와 동일하게 BMW 공식 서비스 센터를 통해 서비스 예약을 완료하신 EGR 모듈 리콜 대상 고객께서는 누구든 이용 가능합니다.
 
3. 픽업 & 딜리버리 서시브 신청 방법은?
A: BMW 공식 서비스센터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4. 택시 이용 가이드라인은?
A: 택세 서비스도 다른 모빌리티 옵션과 동일하게 이번 EGR 모듈 리콜 대상 고객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가능 범위 및 지원금액은 서비스 센터에 문의 바랍니다.
 
5. 렌터가제공 대상과 범위는?
A: EGR 모듈 리콜 대상 고객 중 안전 진단 서비스 기간 내(7월 31일부터 8월 19일)에 서비스 예약을 완료하신 고객분들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8월 20일 부터 실시되는 리콜 기간 동안에는 수리가 완료될 때까지 고객이 희망하실 경우 렌터가뿐만 아니라 로너카, 픽업 & 딜리버리, 텍시비 지원까지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6. 렌터카 신청 방법은?
A: BMW 공식 서비스 센터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7. 고객이 개인적으로 렌터카를 예약하여 사용하기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비용 지원이 가능한지?
A: 반드시 BMW 공식 서비스 센터를 통해 진단 또는 정비 예약을 완료하고 BMW에서 안내하는 렌터카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8. 고객이 차량 리콜 전까지 렌터카를 이용하고자 하실 경우 어떻게 응대하나?
A: 안전진단 시 이상 없음이 확인되면 반드시 로너타 또는 렌터카를 반납 받아야 합니다.  진단결과 문제의 소지가 발견된 경우네는 수리 완료시까지 계속 이용 가능합니다.
 
리콜 서비스 운영
1.  주말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는가?
A: BMW 리콜 전담 고객센터는 주중/주말 24시간 운영 중입니다.
 
2. 안전 진단을 받은 후 화재 발생 차량에 대한 보상은 어떻게 되나?
A: 해당 차량이 리콜전에 EGR모듈 원인으로 화재가 발생하면 동급 신차로 교환해 줄 예정입니다.
 
3. 리콜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가?
A: 약 3시간 소요됩니다.
 
4. 대차 서비스도 제공되나?
A: 소요기간이 이틀을 넘어갈 경우 대차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5. 교채 및 수리데 드는 비용은 BMW와 고객중 누가 지불하는가?
A: 모든 비용은 BMW가 집불합니다.
 
6.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하루 이콜 소화량은?
A: 전국 서비스 센터 기준 약 1400대 처리가 가능합니다.
 
7. 10만명의 리콜 대상자가 동시에 몰릴 경우 원활한 예약이 가능한가?
A1: BMW 리콜 전담 고객센터를 아래와 같이 운영합니다.
-8월 15일(수)~19일(일)
-8월 15일(수): 08:00~18:00
-8월 16일(목)~8월 17일(금): 09:00~22:00
-8월 18일(토): 09:00~`6:00
-8월 19일(일): 09:00~16:00
 
A2: 리콜 기간 중(8월 20일 리콜 시작 이후)
-주중(월~금): 09:00~18:00
-토요일: 09:00~16:00
-일요일: 휴무
또한 BMW PLUS 어플리케이션 등 예약을 위한 당양한 채널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긴급 안전 진단 서비스 운영
1. 안전 진단은 어떻게 하는건가?
A: 특수 내시경 장비(ENDOSCOPE)로 EGR쿨러 내부의 냉각수 누수상태를 점검합니다.
 
2. 안전진단 예약하기 너무 힘든데 해결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A: 8월3일부터 더욱 신속한 예약 접수를 위해 콜센터(080-269-5181)의 상담 인력을 대폭 확대해 운용하고 있습니다. BMW 코리아는 전국 주요 렌터카 회사들과 협의하여 10만 6천여명의 진단 대상 고객을 위해 요청시 긴급 안전진단 서비스가 완료될 때까지 자동차 보험 표준약관에 따라서 렌터카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3, 안전진단 서비스 운영 시간은?
A: 8월 15일 오후 6시부터 평일/ 주말 구분없이 24시간동안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진단 서비를 받을 수 있으며, 8월 16일 부터는 각 서비스 센터별 정상 오픈 시간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서비스 센터별 운영시간은 BMW 공식 웹사이트(www.bmw.co.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4. 긴급 안전 진단 서비스를 받으려면 꼭 센터에 방문해야 하나?
A: 안전 진단 서비스는 고객이 직접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거나 픽업 앤 딜리버리 서비스 또는 고객이 있는 곳으로 BMW 직원이 찾아가는 방문 서비스 등 3가지 방법으로 예약 가능합니다. 냉각수 누수가 확인되면 신속히 서비스 센터로 입고 조치 후, 부품 교환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5. 긴급 안전 진단 서비스 하루 작업 소화량은?
A: 센터당 하루 약 48대 점검이 가능하고 전국 서비스 센터 기준 하루 약 5956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루 48대(시간당 6대X8시간)X 내시경 2개X전국 서비스센터 61곳=총5856대)
 
6. 긴급 안전 진단 방문 서비스 시 차량은 어디에/어떻게 주차해 두면 되나?
A: 간단한 점검 작업이므로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다만, 안전상 엔진 시동을 끈채로 1시간 이상 경과 후 진단이 가능합니다. (예약시 사전 공지예정0
 
7. 국토부에서 운행정지 명령을 발동했는데, 언제부터 효력이 발생하나?
A: 8월 15일부터 대상차량 통보 절차에 착수, 지자체장이 발급한 명령서가 우편으로 차량 소유자에게 도다하는 즉시 효력이 발생합니다.
 
8. 운행 정지 대상은/
A: 안전 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은 모두 운행정지 대상이며, 안전진단 목적 외에는 운행이 제한됩니다.
 
9. 운행정지 단속은 누가하는지? 운행정지대상 차량 운행시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A: 경찰과 공조하여 진행되며,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이 무단으로 운행하여 화재사고를 야기한 경우 자동차 관리법 제 81조에 따라 1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망눠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10. 운행정지 단속 여부는 각 지자체 결정 사항인지?
A: 국토부 권고, 지자체 결정사항입니다.
 
11. 운행정지가 신차 팜내와 관계가 있는지?
A: 편재 판매중인 신차 모델은 리콜 대상 모델이 아니기에 운행정지와 무관하게 판매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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