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4  정비상담실 접속현황 : 14,442,799 명 | 로그인비번분실회원등록
   일반회원 이용안내/구분
 상담사례     정비상담     정비후기     유료상담     최신글
 엔진부분     전기장치     동력&세시     에어컨
 일반문의     자주묻는질문    
 전체상품      상품평,후기      질문&답변      주문관리
매연, 브레이크, 노킹, 연비, 진동, 엔진
정회원 공지사항
카프로 교육일정
카프로 이모저모
행사(좋은일/궂긴일)
공동구매 최근등록글
카프로정담 핸폰메세지
프로입문 동영상자료
WellBeing (폰)동영상
비공개상담 마이스토리
대포상담실 고장코드상담
기술상담실 차공학상담실
파형상담실 전화상담실
고장코드 분석자료실
커먼레일 자료실
커먼레일 상담사례
커먼레일 상담실
LPG자료실 LPG상담실
삼성차자료 삼성차상담실
에어컨자료 에어컨상담실
파형공부 스터디룸
가솔린엔진 디젤엔진
전기장치 섀시장치
자동차용어 Test Result
자동차배선도 노하우 정비
프랑카드자료 컴퓨터 자료
문서자료실 디자인 자료
카프로 정비방법
자동차 공학교실
카프로노하우
  LPG 자동차 정차시 알피엠 미세하게 오르락내리락 - 카프로클럽
작성자 권영호
작성일 2019-01-07 (월) 18:17
 
LPG 자동차 정차시 알피엠 미세하게 오르락내리락
엘피지 자동차인데 운행중 정차시 rpm이 미세하게 오르락내리락 하고 주행하다 속도를 줄이면 또 알피엠이 오르낙 내리락 하거나 꿀렁거리는 증상 때문에 연료필터와 점화코일을 갈았고 트로틀바디도 청소했다. 스캔하였더니 정상이라 하더라 라고 하는 질문을 받았다.
 
여러분의 자동차가 혹시 위 질문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여러분은 진단하고 고장코드 없다고 연료필터나 점화코일을 교환합니까?
 
이렇게 무식한 정비를 하여야 할 정도로 위급하다 여겼는가 하고 반문하는 것이다. 자동차를 잘 모르니 운행중 시동이 꺼지면 어쩌나 해서 다급한 정비를 하였다면 땅꺼질까 두려워 걸어가는 것과 위에서 뭐가 떨어질까 두려워 어떻게 걸어가는가 다시 반문하고 싶다.
 
최소한의 진단으로 여긴 그리고 나온 결과 스캐너에서 보여준 고장코드가 없었다고 하면 또 다른 방법으로 고장 부위를 찾아내는 방법은 없습니까? 하고 물어보면 않되는가? 이 질문을 여러분께 한다. 다시말해 자동차든 사람이든 진단하는 방법은 여러가지다. 오직 한가지 진단 방법만 있는게 아니라는 것이다.
 
이 글에 등장하는 엘피지 자동차로 생각해 보자.
1. 스캐너에 의한 진단(고장코드 검색으로 하는 진단과 서비스 데이터로 분석하는 진단)
2. 압력계에 의한 개스압력 진단
3. 스캐너의 오실로스코프 기능을 이용한 파형분석진단
4. 엔진의 진공도를 측정해서 하는 진단
5. 육안으로 하는 진단
6. 냄새로 알아내는 진단
7. 손으로 찾아내는 진단법도 있다.
8. 전압계나 저항계를 이용한 진단도 있다.
 
위 나열한 항목을 분석해 본다.
첫째로 제시한 스캐너에 의한 진단에서 주로 고장코드를 보고 고장코드가 없으면 이상없다고 하면서 왜 점화코일이나 연료필터는 바꾸었는가 하는 것을 반문한다. 스캐너에 있는 기능 중에서 서비스 데이터 항목으로 가서 보면 문제있는 부분이 보일건데 왜 그것은 무시하고 정비했는가를 묻는 것이다.
 
두번째로 제시한 압력계에 의한 진단으로도 베이퍼라이저 압력을 측정해서 알피엠 흔들릴 요건을 가진 압력인지 알아볼 수 있는데 왜 그것은 무시했느냐는 것이다. 즉 엘피지 자동차는 안정되지 않는 개스압력에 의한 알피엠 변동 내지는 굴렁거리는 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는데 아마 그 차량을 정비한 정비사는 베이퍼라이저 압력을 볼 수 있는 능력은 없었던것은 아닐까 추측해 본다.
 
세번째로 제시한 오실로스코프에 의한 파형으로 진단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알피엠이 흔들린다 할 때 산소센서 파형이나 크랭크앵글센서 파형을 보면 알피엠 흔들리는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찾아낼 수 있고 무엇이 원인인지도 찾아낼 수 있다. 정비사는 이런 방법으로 진단하는 방법도 있구나 하고 알아두는게 좋겠다. 정비사가 모르고 있어 보이면 여러분이라도 산소센서 파형으로 진단하는 방법도 있다던데 정비사님께서는 그런 방법으로는 진단하지 않습니까? 하는 정도는 물어볼 수 있지 않는가 한다.
 
네번째 제시한 진공도 측정으로 진단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엔진의 진공도 측정시 진공계기의 지침이 어느 부위에 있는가? 몇과 몇 사이에서 흔들리는가? 고정되어 있는가? 등등 지침이 지시하는 값에 따라 고장부위가 나온다. 즉 진공계 사용을 못하는 정비사에게는 머리아픈 얘기겠지만 진공계를 이용한 진단을 잘 하는 정비사에게는 참 쉬운 진단 방법이다.
 
다섯번째 항목으로 제시한 육안검사 방법을 거론했는데 뭐가 새고 있는가? 절단된 부위는 없는가? 등등 육안으로 보는 진단도 가능하다. 특히 엘피지 자동차의 경우 누출부위가 종종 보인다. 즉 뭐가 새고 있는 것이 있을 경우 그것이 알피엠 변동의 원인으로 작용하는가 하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실 예를 들어보면 베이퍼라이저 타르를 제거하기 위한 콕이 있는데 이 콕의 위치가 타르배출 상태로 되어 운행하는 차량이 있었다. 즉 이 콕을 90도만 회전시켰더라면 안정된 알피엠을 보일건데 누가 건드렸는지 모르지만 그 밸브가 열려있었던 것을 잠그니 알피엠 변동이 없어져 버린 케이스도 있었다는 것이다.
 
여섯번째로 나열한 냄새로 알아내는 방법이라 하였는데 엘피지 자동차는 냄새가 많은 차량으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어디선가 새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찾아내면 안정된 알피엠을 보이게 되면서 고민하던 증상이 사라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일곱번째로 제시한 손으로 찾아내는 진단방법을 말했는데 만져본다. 여기저기 그러다 보면 갑자기 시동이 꺼지거나 알피엠이 흔들리거나 하는 등의 모션을 취한다. 즉 차량이 오래되면서 또는 조립하면서 약간이라도 헐겁게 연결된 부위가 있거나 간섭에 의한 배선의 문제가 있었을 경우 운행중 이 부위의 이상에 의하여 안정되지 못한 알피엠으로 고장을 암시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여덟째로 제시한 전압계나 저항계를 이용한 진단이라 하였는데 충전전압은 정상인가? 코일로 흐르는 전압은 정상인가? 또 발전전압은 정상인가? 배터리 전압은 정상인가? 솔레노이드의 인가전압은 정상인가? 또는 배터리 접지저항은 정상인가? 등등 전압계와 저항계를 이용한 진단도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아두고 여러분이 만나는 정비사의 능력을 무시해서가 아니라 정비사가 등한시 하는 고장코드에 의한 정비만 고집할 경우 옆에서 보고 있던 여러분이라도 슬쩍 다른 진단방법을 말해 보라는 것이다. 혹시 정비사가 잊고 있었다면 아참 그런 방법도 있지? 하고 여러분이 건의한 방법으로 진단해서 찾아볼 수 있지 않는냐는 것이다.
 
지금까지 나열한 방법을 보면 다양한 진단이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운전자는 눈이 4개여야 한다는 말이 있듯 정비사는 오감에 의한 진단을 비롯한 다양한 계측기에 의한 진단방법도 있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고 여러분 자동차의 불필요한 정비없는 알뜰한 정비결과를 여러분이 누릴 자격을 가지라는 것이다.
 
위에서 말한 다양한 방법으로 진단하면 못 찾아낼 고장이 없다 하였더니 그렇게 하여서 찾아내고 정비할 경우 고객이 그 가치를 알아줍니까? 라고 하던 생각이 난다. 그것 고치는데 얼마라고요? 라고 놀라듯이 물어보는 고객이 있다는 것이다.
 
여러분께서 가질 자세하나를 덧붙이고자 한다.
여러분의 자동차를 고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고장을 찾아내기 위한 시간이 걸렸다면 그만한 시간의 댓가를 지불할 마음을 가지라는 것이다. 오직 정비범위의 가치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지적한다.
 
이와같이 시간 소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겠다면 지금처럼 아무것이라도 교환해서 정비될때까지 고쳐나가는 것에 대하여 여러분 스스로 인정해야 한다. 오래걸린다는 것은 정비사로 부터 다른 차량의 정비를 통해 얻게될 수익을 방해하였기 때문에 그 가치를 인정해 준다면 정비사는 여러분의 고충을 덜어줄 고장을 찾기에 혈안이 된다는 것이다. 곧 나를 위한 투자의 시간 가치를 인정해줄 수 있다면 여러분의 자동차가 쓸데없는 부위의 정비로 이어지지 않을 방법으로 정비사는 임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팁을 준다면 엘피지 자동차의 경우 베이퍼라이저(기화기) 압력이 정확하지 않아 발생하는 알피엠 변동현상이 많다.
이것만 알고 있어도 불필요한 정비로 이어지는 일은 드물다. 아니 99%는 해결된다는 말을 여러분께 들려줄 수 있다. 그런데 왜 기화기 압력을 무시하는가? 돈이 않된다는 정비사의 말이다. 그런데 사실은 개스압력을 모르고 있었다. 개스압력을 조절하려 하지만 정확한 게이지 압력을 모르고 있는 것을 말하지 않으면서 이유같지 않은 이유로써 개스압력을 조절하면 듀티가 변하는데 듀티를 맞출 능력이 없다거나 등의 이유를 대는 정비사도 보았다.
 
듀티는 ECU가 맞춰주는 것이니 기화기 압력만 조정하면 듀티는 ECU가 맞추고 맞춰진 듀티값을 보거나 알피엠 또는 타이밍을 보면서 미세한 개스압력을 조절하는 것으로 해결되는게 엘피지 자동차라고 알려주면 말은 쉽지 그게 실제로 쉽습니까? 라고 다시 반문하던 정비사도 만났었다. 즉 지금까지 그가 경험한 것은 머리아픈 것만 기억하고 있어서 그런 말을 하는 것이지 실제 필자가 차량을 보고 조절하고 미세조정을 하는 등의 작업과정을 보면 쉽군요 라고 말하지만 말로 방법을 제시하면 머리아파 하는게 정비사들이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정확히 알고 있는 베이퍼라이저 압력이 없다는 것이고 조정부위가 여럿이라 어느것부터 조정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조정순서만 잘 알면 베이퍼라이저(기화기)압력을 맞추고 듀티는 스캐너로 확인하고 알피엠 보면서 미세조정을 하면 가솔린 차량보다 많은 부위를 조정한다는 단점은 있을지언정 안정된 알피엠 상태를 만들수 있고 노킹도 해결할 수 있으며 시동성과연비 및 출력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음을 아직 많은 엘피지 전문가들 조차도 모르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기억해야 여러분 자동차 정비가 잘 된다고 알아두면 늘 성능좋은 자동차로 가는 지름길에 여러분이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위와같이 말하면 여러분의 일부는 나는 자동차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지 않습니까? 라고 반문하는데 여러분이 자동차를 잘 알라는 것이 아니라 진단순서나 진단 방법을 조금이라도 알아두고 정비사를 만난다면 여러분의 자동차가 쓸데없는 부위의 정비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곧 정비사와 대화하는 방법을 알면 여러분게 도움이 되면 되었지 여러분이 낭비의 주인공이 되는일은 없다는 것이다.
 
즉 잘 여러분께서 자동차를 알아 두라는것이 아니라 적당히 알고 있으라는 것이고 정비사와 대화하는 방법을 어떻게 구사하는게 나에게 득이될까를 고민하라는 것이다. 때론 대화법을 알려주기 위하여 전화하라고 하면 전화 걸어오지 않는 여러분이 있는데 그런 배짱은 어디서 나왔는가 묻고싶다. 즉 정비사와 대화하는 방법을 알려줄 생각으로 전화하길 바랬는데 전화하지 않는다. 내가 여러분께 해 끼치는 사람이라 여겨서 그런가? 하는 생각도 하지만 여러분을 헤코치할 필자 아니라는 것을 다시한번 남긴다.
 
말한마디가 천냥빗을 갑는다는 말 생각해서 정비사의 기분 상하지 않게 내 실리를 챙기는 대화법은 별다르지 않다. 그런 방법을 가지고 있으면 여러분의 자동차는 쉽게 저렴하게 정비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최근 경험한 일이다.
고객분은 부부가 동시에 방문하는데 고장에 대하여 설명할 때는 부부 동시에 들으시고 메모하시면서 정비 후 정비비 계산할 때는 부인을 나가라고 한다. 그리고 고객과 필자 둘만 있는 가운데서 정비비를 비불하신다.
왜 그럴까? 궁금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집에 가셔서는 정비비 얼마 들었다고 하지 않습니까? 라고 하면서 굳이 나가라고 할 이유가 있느냐고 반문한적 있다.
 
그 고객분 하시는 말씀 "집에서는 정비비에 대한 얘기 않합니다" 라고 하셨다.
혹시...남자의 역할과 여자의 역할을 구분하는 그런 고객분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그런데 어느 부부는 이것 뭐를 정비해야 된데 라고 시시콜콜 모두 상의하는 부부도 있고 정비비 얼마 들었다고 모두 말하는 투명성에 대한 얘기의 주인공이 되기도 하는 부부도 있다.
 
모두 생각의 차이가 있어서 그러겠지만 필자는 기분좋게 정비하고 기분좋게 헤어지는 그런 고객분이라면 언제든 환영한다. 특히 고장부위에 대하여 설명하는데 전화기만 만지작 거린다던가 시선이 다른데 고정된다던가 할 때 이런 자세로 뭘 정비하러 오셨을까? 생각하면서 저의 풀이과정을 듣지 않을 생각이면 오늘 진단은 해 드렸으니 정비는 다른데서 하세요 라고 했던 경우도 있다.
 
그런 고객을 보내면서 혼잣말로 내가 잡아먹나? 왜 안절부절하지? 라고 생각하면서 돌아선다. 정비사는 여러분께 헤코치 하는 사람 아니다. 여러분의 생명과 재산을 위한 헌신자라는 것을 잊지말자.
 
위 증상의 질문을 어젯밤 발견하여 열어보니 누가 답변한 글에서 정비비 150만원을 사용했으나 마음에 들지 않아 폐차했다고 하는 내용의 답이 보였다. 여러분도 폐차할 생각이면 질문하지 않을 것 아닐까? 폐차할 차량을 왜 질문하느냐 하는 궁금증을 가져보았다.
물론 주머니 사정 넉넉한 분이려니 하고 말았지만....
   
윗글 당신이 정비사라면 꼭 알아두고 고객차량정비 정당한가 판단할 수 있을 것
아래글 공연비 무시하면 어떻게 될까?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번호     글 제 목 작성일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노킹 무엇 때문에 정비되지 않는가? 2015-07-21
커먼레일 엔진의 스캐너 진단 결과에 따른 증상과 원인은 무엇인가? 2014-04-22
매연이 안나오게 할 획기적인 방법이라면..... 2012-03-12
매연(흑연) 왜? 부란자정비 알고 하는가? 철저분석 공개. 2008-06-02
555 자동차에 문제가 있어서 보상 받고 싶은 경우 참조 2020-01-31
554 시동지연을 쉽게 찾는 방법 2019-10-16
553 냉각수와엔진성능 총3편으로 편집되어 공개 2019-08-17
552 에어컨 정비사례(콤프레서의 쇳가루가 돌아서) 2019-05-21
551 엔진체크등 점등 고장코드 p0190정비사례 1부와 2부 영상 2019-03-15
550 엔진체크램프 점등(고장코드 P0190 진단 해설) 되었는데 뭘 갈지? 2019-02-19
549 터보 인터쿨러 엔진에 대한 지식백과사전 반박할 이유가 있다. 2019-02-10
548 [에어컨냄새차량]에어컨 개스 제대로 주입했는지 확인할 수 있을 안내 2019-02-04
547 카프로클럽을 찾는 정비사님께 산소센서 파형문제 응모시 혜택부여 2019-01-15
546 시동걸면 따따따 소리가 나는데 곧 조용해 지는현상 혹시 로커암불량? 2019-01-12
545 자동차 스캐너에 의한 자기진단 정상? 권영호가 다시 진단해 보니 2019-01-10
544 당신이 정비사라면 꼭 알아두고 고객차량정비 정당한가 판단할 수 있을 것 2019-01-08
543 LPG 자동차 정차시 알피엠 미세하게 오르락내리락 2019-01-07
542 공연비 무시하면 어떻게 될까? 2019-01-04
541 정비 후 좋아지지 않았어도 좋아진 것으로 착각하게 2018-12-31
540 엘피지 자동차 엔진 성능에서 베이러퍼라이저 압력의 중요성 2018-12-26
539 엔진소음-정비비 얼마나 들까요? 2018-12-18
538 냉각수 누수방지제가 가져온 결과가 이렇게 되었으니? 2018-12-09
12345678910,,,26
포인트순 글등록순 신입회원
권영호 142,604  
허창기 46,500  
정근원 36,910  
강영구 32,290  
5 권종복 31,580  
6 이선 26,650  
7 황종연 25,900  
8 김기창 25,320  
9 이호석 19,980  
cache update : 10 minute
SSL보안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