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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컨 정비사례(콤프레서의 쇳가루가 돌아서) - 카프로클럽
작성자 권영호
작성일 2019-05-21 (화) 01:28
 
에어컨 정비사례(콤프레서의 쇳가루가 돌아서)
본 글은 유튜에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올리려 하였으나 철이 철이니 만큼 동영상 제작으로 공개하기 이전 먼저 카프로클럽을 찾는 여러분께 선 정보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기술하는 글이니 부디 카프로 클럽을 찾는 여러분은 불필요한 정비에서 벗어날 수 있기 바라고 싶다.

오늘 여러분께 전하고자 하는 멧시지는 에어컨 정비시 참조하면 좋을 내용이다.

여러분의 자동차에서 에어컨 성능이 이상하다. 또는 에어컨만 켜면 소음이 난다. 이런 경험 많을 것인데, 이런 경우 여러분의 선택은 무엇일까? 오늘 여러분께 드리는 이 글을 통해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다면 보람있는 글이 될 수 있겠기에 소개한다.
 
몇일전 어느 고객분께서 래방해 주셨다.
에어컨을 켜면 소리가 나서 그런데 고칠 수 있습니까?
이분 말하는 모습과 태도를 보니 진정 정비할 분인가? 아님 알아보자는 취지의 방문인가?
정비사에게 못 고칠 정비범위가 있을까 싶었는지 어떤 의도의 질문인지 파악해야 하였다.
먼저 소리나 들어봅시다.
그렇게 말하니 개스를 모두 빼 버렸기에 에어컨이 돌아갈지 의문이라고....
그럼 어디서 진단했는데 거기서 정비하지 않고 왔느냐 하니 비용이 걱정되었는지 콤프레서와 콘덴서 및 휠터를 갈아야 한다고 했다고 한다. 왜냐하니 쇳가루가 돌아서 라고 하더란다.
 
글쎄요 쇳가루가 돌아 다닌다 하여도 에어컨 성능은 지장없을 것이고 에어컨 성능에 문제될 수 있다면 그때 다시 작업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그제서야 그분 정비비용을 묻는다.
확인없는 견적은 제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일단 쇳가루 얘길 들었으니 먼저 냉동용 오일과 개스를 주입한 후 진단하여 견적 제시하겠습니다.
라고 운을 띄운 후 상당량의 냉동기용 오일을 주입하고 개스를 주입하였다. 그리고 에어컨을 켜 보았다.  쇠베어링 굴러가는 소리가 요란하다. 그런데 에어컨 장비의 두가지 게이지 압력이 1대1이다. 이제 견적 제시할 수 있으니, 콤프레서 견적을 제시하였다. 쇳가루의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조치를 취하면 될것 아닙니까? 라고 하니 그렇게 해 주란다. 그리하여 탈거한 콤프레서를 보면  우측 이미지와 같이 되어 있으며 파이프 분리구에 많은 오염을 볼 수 있다. 그동안 몇번의 개스주입을 하였는지 모르지만 방금전 주입한 냉동기용 오일이 얼마나 나올지 확인하는 차원에서 두개의 구멍부위를 지면을 향하게 하고 지켜보았다.
 
단 한방울의 오일도 나오지 않는다. 분명 개스와 냉동기용 오일은 함께 순환하는데 여기저기 묻어 버린 오일이라는 뜻이다. 이는 에어컨 사이클 내에 한방울의 오일도 없이 가동하였다는 뜻이다. 
콤프레서를 구입하기 위하여 부품상으로 전화를 걸었다. 전화기 넘어에서 해 주는 말 "잘 아시겠습니다만 콤프레서만 교환하지 마시고 콘덴서와 드라이탱크까지 교환해 주는게 좋습니다" 라고 한다. 이 고객분께서 처음 방문하였을 때 주변 어느 정비사님의 말과 같은 내용을 전하였듯 에어컨 부품상에서 조차 3가지 부품을 한꺼번에 처리할 것을 원했던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나름의 방법이 있는지라 콤프레서만 보내 주세요 라고 하고선 전화를 끊었다. 1시간 후 부품이 도착했다. 작은 차여서 작업의 난이도는 매우 높았다. 그러나 난이도 때문에 작업못할 내가 아니지 않은가....
 
신품이지만 신품의 결점을 알기에 선 조치 후 장착을 마친 후 개스 주입을 하였다.
그리고 고객분께 에어컨 가동을 시켰다. 1분도 채 되지 않았는데 " 어 ! 추워" 라고 하면서 차에서 내린다. 그러나 필자는 아직 작업 끝난게 아니다. 온도에 맞는 정확한 개스압력(고압과 저압)이 되는지 확인하여야 하고 필요시 에어컨 냉동기용 오일을 주입해야 한다. 왜 그래야 하는가? 규격의 에어컨 개스 용량 주입을 하는 경우 99%의 자동차는 에어컨 냄새를 유발시킨다.
이러한 냄새를 발생시키는 차량을 운행하는 여러분은 냄새를 제거할 또 다른 방법을 찾기 때문에 필자에게서 정비한 차량에서는 에어컨 냄새가 발생해서는 않된다. 에어컨 냄새는 (에어컨 사이클에 있는 fresh gas가 원인) 그런 이유로 필자가 작업하는 경우 fresh gas의 생성을 최대한 막을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업체에서의 작업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작업 과정이 복잡하다.
 
이렇게 하여 온도별 정해진 압력이 맞는지 확인하고 냉동기용 오일은 충분한지 검토하여 마무리 하는 이유로 필자를 찾아 에어컨 정비를 하는 경우 성능의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영원히 fresh gas의 생성을 막을 방법도 있으나 이를 원하는 고객분은 많지 않다. 그러나 필자를 단골로 정한 고객분의 경우 필자는 단골 예우 차원의 정비를 하여 기분좋은 자동차를 운행하게 하고 있기도 한다.
 
그럼 여기서 여러분께 또 하나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콤프레서 고장의 이유를 안내하고자 한다. 아래 좌측 이미지를 보면 빨간 원으로 표시한 부분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여러분이 알 수 있는게 반질거린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콤프레서 축의 오일실링에서 오일이 누출되고 또한 개스까지 누출되었던 것이다.
 
오일이 나왔으니 콤프레서는 손상되는 것이고 개스가 나오니 에어컨 개스충전작업은 여러번 해야 했을 것이다. 곧 정비사는 냉동기오일의 부족에 의한 콤프레서 손상을 대비한 안내와 냉동기용 오일의 충분한 양을 계산하여 주입했어야 하는데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단순 개스주입만 하였던 그리하여 오늘에 이르지 않았는가 생각해 보게 한다. 그래서 그 고객분께 물었다. 개스주입만 하면서 사용했습니까? 아니면 냉동기용 오일도 함께 주입했습니까? 단박에 하는 말씀은 "개스만 넣고 다녔어요" 라고 하였다.
 
여기서 여러분과 함께 생각할 것이 무엇이냐하면 콘덴서는 왜? 휠터라고 하는 것은 왜 교환해야 한다고 했느냐는 것이다. 먼저 콤프레서를 교환하고 개스주입 후 게이지를 보면서 문제가 있을 경우 휠터라고 하였지만 리시버드라이어라고 하는게 정석이므로 필자는 리시버드라이어로 기술하며 리시버 드라이어의 손상이 보이면 그때 비로소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면 되지 않느냐는 것이다.
 
문제의 자동차가 고가이든 저가이든 중요치 않다. 정비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게 목적인 필자는 과잉정비라는 단어를 가장 싫어한다. 이분이 필자를 찾지 않았다면 어느 곳의 정비업체에서 그들이 권하는 3가지 부품을 교환할 뻔 했다고 그분 스스로 되뇌었다.  그도 그럴것이 가는 곳마다 쇳가루 얘길 하면서 3가지 부품을 갈아야 한다고 하면 믿고 그리 하였을 것이라는 것을 그 스스로 인정하는 것은 양면성을 보여주는 계기 아니겠는가 싶다.
 
에어컨 철이 왔는데 여러분의 자동차에서 부디 문제없이 운행할 수 있다면 좋겠으나 정비사도 살아야 하고 자동차 메이커도 살아야 하므로 적당한 고장은 나야 하지 않겠는가? 그럼 고장난 부위를 정비함에 있어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도 고쳐지지 않는 정비가 아닌 최소의 비용으로 정비되어 기분좋은 운행을 할 수 있게 하는게 여러분께 좋지 않겠는가 하는 의견을 여러분께 드리면서 여러분의 자동차 정비를 위한 정비사는 수십만 명이며 이들중 여러분의 자동차를 알차게 정비할 정비사가 누구인지 선별해 내는 재주 정도는 보유하고 자동차를 운행하면 어떨까 싶다.
 
여러분이 에어컨 관련한 상식으로 분명히 알아둘 것은 내부의 쇳가루가 돌아서 에어컨 성능이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내부를 완벽히 청소해야 한다. 또는 부품을 갈아야 한다는 등의 얘기는 감언이설로 생각하면 필자가 다른 정비사로부터 장사못하게 방해한다고 볼맨 소리를 필자에게 할 수 있겠으나 올바른 정비가 이런 방법이라는 것을 여러분께 전하는 것이지 그들의 장사를 방해할 목적은 없으니 혹시 정비사님으로써 이 글을 읽는다면 양해 바라면서 고객을 위한 정비이고 나를 위한 정비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비사로 살아가주면 좋겠다는 의견이다.
 
즉 위 차량의 사례처럼 3가지 부품을 갈아야 할 정도로 고장나는 경우가 몇이나 되는가? 하고 묻는 것이며, 콤프레서 손상의 쇳가루가 나와서 돌았어도 콘덴서는 왜 교환해야 한다고 하는지 오히려 반문하는 것이다.
 
(아래 이미지는 3종류의 하나로써 리시버드라이어라 칭한다.)

 
위에서 보이는 이미지에는 파란 원과 빨간 원으로 표시하였다.
빨간 원속의 작은 알갱이들의 역할을 알고 있는가? 또 쇳가루가 돌았을 경우 이 휠터(리시버드라이어) 어느 곳에 쇳가루가 들어가는가? 알고 고객분에게 말하는지 묻고싶다. 분명한건 콤프레서의 손상에 의한 쇳가루가 돌아서 콘덴서를 거쳐 위 리시버드라이어에 쇳가루가 들어간다 하여도 고분자 쇳가루가 아니므로 에어컨 성능에 전혀문제되지 않는다. 오히려 다른 물질에 의해 리시버 드라이어 성능 불량으로 에어컨 성능에 문제를 야기시킬 뿐이다.
 
또한 콘덴서 내부의 사이즈를 보면 쇳가루가 문제를 일으켜 콘덴서를 손상시킬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그런데 왜 콘덴서를 교환해야 한다고 하느냐는 질문을 정비사에게 던지는 것이다. 이런일로 과잉정비하지 않아도 다른 부분에서 정비할게 얼마든지 많지 않은가 하는 질문을 하는 것이며, 고객을 황금알 낳아주는 공작쯤으로 보는 시각을 버려주면 좋겠다.
 
이 글을 쓰는 필자는 욕심도 없느냐고 반문할 수 있겠으나 욕심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하는 점이며 꼭 필요한 정비를 고집하는 사람이지 필요없는 정비를 하도록 유도하는 사람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아뭏든 쇳가루가 문제된다 하여도 위 리시버 드라이어의 파란 원속으로 들어오며 막히는 일로 에어컨 사이클에 문제를 줄 쇳가루가 아니라는 점이고 다른 문제로 리시버드라이어를 교환하는 일이 많다는 점을 주지시키고 싶다.
콤프레서 손상? 콘덴서 및 리시버드라이어 교환 이라는 = 부호가 성립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명시한다. 그리고 개스작업을 할 경우 필요한 냉동기용 오일의 양을 산출하는 공식정도는 알고 정비사로 살아가 준다면 많은 정비사들 욕먹을 일 없을 것이다.
   
윗글 냉각수와엔진성능 총3편으로 편집되어 공개
아래글 엔진체크등 점등 고장코드 p0190정비사례 1부와 2부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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