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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싼타페 냉간 시동 불능에 대한 점검 후기 그리고 추가 질문 - 카프로클럽
작성자 박성용
작성일 2017-02-05 (일) 17:09
싼타페 냉간 시동 불능에 대한 점검 후기 그리고 추가 질문
 자동차스팩 ☞ 싼타페 2003년식 2WD
 상담실글번호

 상담내용요약
☞  2953

    ~에서 정비후기


안녕하세요.
설연휴간 냉간 시동 불능으로 정비상담을 썼었고, 지난 주 청수카센터에서 점검을 받았습니다.

연휴기간에 상담글을 남겼기에 설마 바로 답글이 달릴 줄 몰랐는데, 권선생님께서 바로 답글을 달아주셨습니다.   정비상담글을 대댓글을 달 수 없어, 감사의 인사를 여기에 올립니다.

권영호선생님께서 자세히 설명글을 써 주셨고, 정확한 회원클럽에서 직접 진단이 필요하다고 하여, 청수카센터를 찾았습니다.

상담글을 보여주고, 점검을 요청하니, 엔진 내부 그림을 보여주며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물론 그 설명을 제가 다 이해는 못했습니다.

스캔 장비 물리기 전 진단은 밸브가 제대로 닿히지 않아 누설을 되었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시동을 걸때 공기와 연료가 압축이 되어야 하는데, 압축간 누설되어 폭발이 되지 않는 것 같다고 했습니다.

스캔 장비를 물렸습니다.
공기압이 과다하게 나왔습니다.
흡기쪽 카본이 과다하게 끼면 실린더에 공기가 충분이 공급되지 않게 압력이 높게 나온다고 하며, 이 때문에 출력부족, 언덕 오를 때 킥다운 현상이 나타나는다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흡기쪽 배관을 뜯어 보니 역시나 카본이 잔뜩 끼어 있더군요.
오래된 경유차라 굼뜬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다음 전압을 측정했습니다.
알터네이터쪽 전압이 충분히 나오는데, 배터리쪽 전압에서는 낮아져, 접지가 좋지 않다고 하시더군요.
이건 접지보강 작업이 필요할 것 같다고 했습니다.

엔진오일량도 점검했었는데, 오일량이 과다하다고 했습니다.
이건 아마 이전 카센터에 오일 교환시 잔류량 확인하지 않고 넣어 그런 것 같습니다.
엔진오일량이 많으면 오일압력이 과다로 밸브 누설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 것 같습니다.

다음 인젝터 백리크 검사를 했습니다.
이 검사를 위해서 인터쿨러랑 헤드 커버를 뜯었는데, 여기서 고압펌프에서 누유되고 있었습니다.

2번,3번 인젝터의 백리크가 과다하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냉간 시동 불능의 원인은 
2번,3번 인젝터가 제대로 연류를 분사 못해 시동이 안 걸린 거라고 진단 받았습니다.

수리를 위해서는 
인젝터 재생, 흡기 클리닝, 그리고 흡기 클리닝을 위해 냉각수 교체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인젝터 수리가 비용이 많이 들기에 문제가 인젝터면 폐차쪽으로 생각을 했기에 여기서 마무리했습니다.

돌아오면서 다시 천천히 생각을 해보니는데, 인젝터 2개가 문제라고 냉간 시동 불능에 빠지는 것이 납득이 가지 않았습니다.  권선생님께서 답변해주는 글에 따르면 싼타페는 레일압력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인젝터 약간 막힘에 의한 시동 지연을 발생하지 않는다고 한 것이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혹시 고압펌프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들었습니다.
요즘 싼타페가 고압펌프 문제로 리콜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기에 블루핸즈로 갔습니다.
고압펌프 누유 사실을 말하니, 무상 교체해줬습니다.

이후 냉간시동 불능 현상을 사라졌습니다.
헌데 차에 고쳐할 곳이 많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특히 인젝터 수리를 해야한다는 것에 수리할지 조기폐차할 지는 아직 고민중이긴 합니다.

그래서 저의 추측을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올 겨울 날씨가 추워지면서 기존에 문제있던 고압펌프가 얼어터지면서 연료가 샜다.
2. 그 결과가 실린더로 충분한 압력으로 연료를 공급하지 못했다.
3. 따라서 인젝터에서도 압력부족으로 연료가 충분히 분사되지 못해 폭발이 되지 못했다.
물론 이 때 인젝터가 4개가 모두 정상이면 시동이 걸렸을 지도 모르지만, 인젝터 일부 막힘이 있는 상황에서 고압펌프가 누유되서 시동이 못걸렸다.

제 이 추측은 맞는지 확인을 받고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 밸브 누설로 시동이 안 걸릴 수 있다고 한 것에 원리가 궁금합니다.  밸브가 제대로 안 닫히는 것은 어떻게 확인이 가능할까요?
2. 흡기 클리닝은 crdi차에는 필수적인 정비인가요?  아니라면 흡기쪽 카본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이 있는지요?  만약 필수적인 것이라면 자동차 제조사에서도 오일교환주기처럼 흡기클리닝을 정기적으로 가이드할 것 같아서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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